본문 바로가기

ETC/복습

[복습_JAVA] 07

● 제어문

1. 조건문

(1) if문

- if(조건식){

      실행할 문장;

  }

  // 위의 조건식에 상관없이 무조건 모두 검사한다.

  if(조건식){

      실행할 문장;

  }

  if(조건식){

      실행할 문장;

  }

 

- if(조건식){

      실행할 문장;

  }

  // 위의 조건식이 참이면 검사하지 않고, 거짓일 때에만 검사한다.

  else if(조건식){

      실행할 문장;

  }

      ...

  }

  else {

      실행할 문장;

  }

 

 


 

실습(if문)

1. 두 정수를 입력 받고 대소 비교

import java.util.Scanner;

public class IfTest1 {
	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
		Scanner sc = new Scanner(System.in);
		
		String msg1 = "첫 번째 정수 : ";
		String msg2 = "두 번째 정수 : ";
		int num1 = 0;
		int num2 = 0;
		String result = "";
		
		System.out.print(msg1);
		num1 = sc.nextInt();  // 첫 번째 정수를 입력받아 num1에 저장
		
		System.out.print(msg2);
		num2 = sc.nextInt();  // 두 번째 정수를 입력받아 num2에 저장
		
		if(num1 > num2) {  // num1이 num2 보다 크면 출력
			result = "더 큰 값 : " + num1;
		} else if(num1 != num2) {  // (num1이 num2 보다 크지 않고) num1과 num2가 같지 않으면 출력
			result = "더 큰 값 : " + num2;
		} else {  // 그 외의 조건이면 출력
			result = "두 수가 같습니다.";
		}
		
		System.out.println(result);
		
	} 
}

 

결과

 

 

 

2. 아래 내용을 참고하여 심리 테스트 프로그램 작성하기

※ 참고

/*
 * Q. 당신이 좋아하는 색을 선택하세요.
 * 1. 빨간색
 * 2. 노란색
 * 3. 검은색
 * 4. 흰색
 * 
 * 빨간색 : 불같고 열정적이고 적극적이다.
 * 노란색 : 발랄하고 밝고 귀엽고 개성있고 유하다.
 * 검은색 : 묵묵하고 든든하고 냉철하고 멋지다. 그리고 강하다.
 * 흰색 : 천사같고 깔끔하고 정리를 좋아하고 배려심이 많다.
 */

 

 

- 코드

import java.util.Scanner;

public class IfTest2 {
	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
		Scanner sc = new Scanner(System.in);
		String qMsg = "Q. 당신이 좋아하는 색을 선택하세요.\n"
							+ "1. 빨간색\n"
							+ "2. 노란색\n"
							+ "3. 검은색\n"
							+ "4. 흰색\n";
		
		String redMsg = "불같고 열정적이고 적극적이다.";
		String yellowMsg = "발랄하고 밝고 귀엽고 개성있고 유하다.";
		String blackMsg = "묵묵하고 든든하고 냉철하고 멋지다. 그리고 강하다.";
		String whiteMsg = "천사같고 깔끔하고 정리를 좋아하고 배려심이 많다.";
		String errMsg = "다시 시도해주세요";

		int choice = 0;
		String result = "";
		
		System.out.print(qMsg);
		choice = sc.nextInt();  // 사용자에게 입력받은 값을 choice에 저장
		
		if(choice == 1) {  // choice가 1일 때 출력
			result = redMsg;
		} else if(choice == 2) {  // choice가 2일 때 출력
			result = yellowMsg;
		} else if(choice == 3) {  // choice가 3일 때 출력
			result = blackMsg;
		} else if(choice == 4) {  // choice가 4일 때 출력
			result = whiteMsg;
		} else {  // 그 외의 조건이면 출력
			result = errMsg;
		}
		
		System.out.println(result);
		
	} 
}

 

1 입력 시 결과

 

 

 

 

실습(CodeUp)

 

[기초-논리연산] 참/거짓이 서로 다를 때에만 참 출력하기(설명)

C언어기초100제v1.2 : @컴퓨터과학사랑, 전국 정보(컴퓨터)교사 커뮤니티/연구회 - 학교 정보(컴퓨터)선생님들과 함께 수업/방과후학습/동아리활동 등을 통해 재미있게 배워보세요.  - 모든 내용

codeup.kr

문제 설명

두 가지의 참(1) 또는 거짓(0)이 입력될 때, 참/거짓이 서로 다를 때에만 참을 출력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해보자.

입력

1 또는 0의 값만 가지는 2개의 정수가 공백을 두고 입력된다.

출력

참/거짓이 서로 다를 때에만 1을 출력하고, 그 외의 경우에는 0을 출력한다.

내 풀이

import java.util.Scanner;

public class Main{
	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
		Scanner sc = new Scanner(System.in);
		int a = sc.nextInt();
		int b = sc.nextInt();
        
		if((a == 1 && b == 0) || (a == 0 && b == 1)) {
			System.out.println(1);
		} else {
			System.out.println(0);
		}

	}
}

​​​

 

'ETC > 복습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[복습_JAVA] 09  (0) 2022.08.14
[복습_JAVA] 08  (0) 2022.08.13
[복습_JAVA] 06  (0) 2022.08.10
[복습_JAVA] 05  (0) 2022.08.08
[복습_JAVA] 04  (0) 2022.08.07